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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보상실천지침

1. 목적

물차 보상업무는 업무의 성격상 타 직무 수행자에 비해 높은 도덕성과 전문성, 공정성을 요구하는 전문직무로서 직무수행자(이하 “보상직원”이라 한다)에게 더 높은 직무 전문성과 도덕적 의무를 부과함으로써 현대하이카손해사정주식회사의 윤리경영을 선도하게 한다.
본 윤리보상 실천지침은 보상업무와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임직원의 품위와 회사의 명예를 유지하고, 보상업무 수행과정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여 올바른 기업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2. 윤리보상 규범준수

직무수행자 또는 업무상 관련된 자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음과 같은 위법∙부당한 행위를 일체 하지 않는다.

  1. 1. 보험금을 횡령 또는 유용하는 실제 행위 및 공모, 방조, 교사 등의 일체의 행위
  2. 2. 업무상 관련자로부터 금품 수뢰에 따른 반대급부(보험금 등)를 제공하는 일체의 행위
  3. 3. 업무상 권한을 이용하여 개인적 이익을 취하거나 향응, 접대를 받는 일체의 행위
  4. 4. 기타 보상업무상 부당∙불법한 이익을 취하는 일체의 행위

3. 보상 직무수행 원칙

1. 보상업무 기본 원칙

  • 현대하이카손해사정주식회사는 고객이 회사의 이익과 성장의 원천임을 명확히 인식하여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윤리보상을 직무수행의 최우선 원칙으로 한다.
  • 보상직원은 제반 손해사정업무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처리하여야 하며, 고객에게 비윤리적 행위를 하거나 강요하지 않는다.
  • 보상직원은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여 협력업체에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비윤리적 행 위를 강요하지 않는다.

2. 보상업무 실천지침

  • 사고접수
    1. ① 지연접수, 추가접수, 면책후 부활건은 그 사유에 대해 정확히 조사하여 업무처리해야 한다.
    2. ② 본인 또는 지인 및 업무상 관련된 자의 위법, 부당한 보험청구에 관여하거나 방조하지 않아야 한다.
    3. ③ 직원 본인 또는 친족 사고는 “본인 및 친족사고 처리지침”을 준수해야 한다.
  • 계약조사 및 사고조사
    1. ① 보상직원은 배당 받은 사고의 진실을 규명하고 관련법규 및 약관상 면∙부책을 신속히 검토해야 한다.
    2. ② 보상직원은 직무와 관련하여 투명하고 공정하게 조사업무를 실시하여야 하고 사고와 관련된 이해관계자에게 비윤리적 편의제공이나 부당한 약속을 하지 않아야 한다.
    3. ③ 접수당시 보험범죄 예상건은 철저한 계약 및 사고조사를 실시해야 한다.
    4. ④ 사고내용과 손해 사이의 인과관계 결여건에 대해서는 보험조사실장 및 외부 분석업체에 의뢰하는 등 철저한 사고조사를 수행하여야 한다.
    5. ⑤ 계약 및 사고조사는 “물차기초 조사업무 체크리스트”에 준하여 업무처리해야 한다.
  • 피해물조사
    1. ① 피해물은 파손 사실 진정성 여부 및 사고와 손해와의 인과성을 필수적으로 확인 해야 한다.
    2. ② 보상 업무중 고가의 단품 발생시에는 그 금액을 공제 또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환입처리를 해야 한다.
    3. ③ 특수한 일반대물 및 고액의 파손물은 사전∙사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 손해사정
    1. ① 보상직원은 피해물에 대한 손해 입증자료 수집과 부품가격의 적정성 및 표준작업시간을 기초로 공정하고 합리적인 손해사정을 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2. ② 손해사정 업무중 부주의로 품의서나 계수상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 즉시 상위 결재자에게 보고하여 수정하여야 하며, 결재자는 정당한 사유 없이 품의서나 계수 의 조작을 지시하지 않아야 한다.
  • 보험금 지급(결재)
    1. ① 전결권을 부여받은 보상직원은 보험금 지급 전결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2. ② 모든 임직원은 아이디(ID)와 비밀번호(Password)는 타인이 알지 못하도록 철저히 관리하여야 한다.
    3. ③ 관리자의 교육, 출장, 휴가 등으로 부재시에는 “대결제도 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4. ④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신속하게 지급보험금을 산정하고, 임의적으로 보험금지급을 지연하지 않도록 한다.
  • 잔존물 처리
    1. ① 잔존물 참여업체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기준에 의거하여, 모든 업체에 대해 동등한 참여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2. ② 잔존물은 자율경쟁원칙과 투명한 평가구현을 위해 회사의 PRM 시스템에 공개 입찰을 신청하여야 한다.
    3. ③ 잔존물 평가에 반영되는 각종 비용(구난견인료, 보관료 등)은 투명하고 정확하게 산출하여 반영해야 한다.
    4. ④ 전손 근접건에 대해서는 피보험자, 피해자에게 보상전∙후 처리과정에 대해서 상세한 안내를 통해 향후 분쟁의 소지가 없게 하여야 한다.
    5. ⑤ PRM 시스템 가치평가에 의한 정보는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6. ⑥ 전손 근접건의 미수선 수리비 검토시에는 정확한 손해액 산정을 전제로 업무처리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7. ⑦ 입찰평가를 방해하거나 낙찰자의 계약체결 또는 그 이행을 방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아니 된다.
  • 환입
    1. ① 보상직원은 보상업무 수행중 발생될 수 있는 모든 환입 업무가 누락되지 않도록 각별히 관리해야 한다.
    2. ② 환입사유가 발생된 건은 당사자에게 신속히 환입절차(환입사유 설명 및 계좌번호)안내를 실시해야 한다.
    3. ③ 보상업무상 발생되는 환입은 전건 회사에서 지정한 가상계좌를 통해 이루어지도록 한다.
    4. ④ 환입 반제업무는 환입 당일 및 익일까지 신속히 처리해야 한다.
  • 기타
    1. ① 임직원은 보상업무와 관련된 협력업체의 지분을 취득하거나 협력회사와 합자하여 투자 내지는 지입 등의 공동이익 추구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2. ② 제휴업체 유지 및 선정은 “제휴업체 선정 기준”에 근거하여 투명하고 공정하게 적용하여야 한다.
    3. ③ 렌터카 지입, 정비업체 견적서 대행 등 업무와 관련된 자기 사업을 영위해서는 아니 된다.
    4. ④ 보상업무와 관련된 이해관계자와 보상직원의 관계가 밀접한 관계(보상직원의 가족 등)인 경우 공정한 업무 수행을 위하여 담당자를 교체하거나 업무감독에 만전을 기하여야 한다.

4. 보상관리자의 의무

1. 윤리보상 구현을 위해 보상조직과 직원 및 유관업체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 보상관리자는 윤리보상 교육을 정기적, 상시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 협력업체를 수시 방문하여 도덕적 위험에 대한 사전 제어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 직원 인사 이동시 업체별 미결확인서를 징구하여 수리비 미지급으로 인한 분쟁을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
  • 피해물의 파손 사실 진정성 여부 및 사고와 손해와의 인과관계를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
  • 업무 시간외 업체 관계자와 만남이 잦은 직원, 사치를 하거나 고가의 물건을 사용하는 직원, 사행성(도박, 경마 등)이 강한자, 유흥업소 출입이 잦은 직원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야 한다.
  • 보상업무와 관련된 이해관계자와 보상직원과 관계가 밀접한 관계(보상직원 가족 등)인 경우 공정한 업무 수행을 위하여 담당자를 교체하거나 업무감독에 만전을 기하여야 한다.

2. 추가 및 지연 접수건은 그 사유를 명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 추가 및 지연접수건은 사고당시 미접수 사유를 명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 본인 및 친족 사고건은 “본인 및 친족사고 처리지침”을 준수하여 업무를 수행하여야 합니다.

3. 계약 및 사고조사가 제대로 수행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 접수 당시 보험범죄 의심건은 전반적인 조사 과정을 코디하며 집중 관리해야 한다.
  • 미수선수리비 지급건은 파손부위를 정확히 확인하여 적정한 보험금이 지급되도록 해야 한다.
  • 과실경합 예상건을 일방과실 처리하는 경우 그 사유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4. 피해물조사 및 관리가 잘 수행되었는지 확인해야 한다.

  • 고가의 부품을 교환할 경우 실제 파손여부 및 잔존물의 매각 여부 및 처리 결과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미수선 수리비 지급할 경우 지급사유와 손해사정 적정성을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 보험금 청구권자로부터 위임장 징구 후 수리비를 정비업체 대표 개인계좌로 지급하는 업무는 하지 않도록 한다.

5. 정확한 손해사정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직원의 손해사정 오류는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재발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교육해야 한다.
  • 확대수리 및 편승수리, 사고와 관련 없는 부분에 대하여는 철저히 손해사정 업무를 수행해야 한다.

6. 보험금 지급은 기본에 충실하여 업무에 임해야 합니다.

  • 피해물 소유자와 지급처가 상이할 경우 보험금 지급처 적정성에 대하여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
  • 대결제도를 준수하고 위임 결재는 하지 않도록 합니다.
  • 부재시 반드시 화면보호기를 작동시켜야 합니다.
  • 전손건은 폐차증명서 징구, 전손 근접 미수 선수리비 지급건은 명의이전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 잔존물 평가시 비용(견인, 구난, 보관료 등)의 적정성 여부에 대하여 정확하게 확인해야 한다.

7. 환입건은 누락 여부와 환입사유 및 금액을 철저히 확인해야 한다.

  • 음주, 무면허 부담금 환입 누락 여부와 신속한 환입 및 반제처리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 종결건 중 구상 일체불상건의 적정성에 대하여 자세하게 확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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